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

레밍턴병 (헌팅턴 무도병) 원인과 증상 알아보자

by TK88 2024. 1. 15.

최근 드라마에서 레밍턴병이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사실 레밍턴병은 존재하지 않는 병입니다. 정확한 의학 용어로는 헌팅턴 무도병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헌팅턴 무도병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레밍턴병
Pixabay, qimono

 

레밍턴병 (헌팅턴 무도병) 원인은?

헌팅턴 무도병은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유전병의 한 종류인데요, 유아기부터 노년 때까지 해당 유전병을 가지고 있다면 언제든지 발병할 수 있는 병입니다. 하지만, 대게 30대에서 50대 사이에 발병하게 됩니다. 해당 병은 뇌세포가 서서히 죽어가는 질병인데요, 병이 점점 진행이 됨에 따라, 감정과 정신적으로 작은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며, 병이 더 진행된다면, 몸을 움직이기 힘들어지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유전을 가지고 있는 사람 중 약 8%에 해당하는 사람은 20대에 발병하게 되며, 처음에는 헌팅턴 무도병보다는 파킨슨병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드물게 약 10%에 해당하는 사람은 헌팅턴병의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레밍턴병 (헌팅턴 무도병) 증상은?

헌팅턴 무도병
Pixabay, TheDigitalArtist

 

해당 질병의 초기에는 감적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약간의 문제가 생기는데요, 이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대수롭지 않게 넘기게 됩니다. 그러다 질병이 점점 진행됨에 따라, 뇌의 세포가 점점 더 죽어가기 때문에, 몸을 움직이기 힘들어지며, 이에 따라 걸음을 걷기가 점점 더 힘들어지며, 결국에는 종종걸음으로 걷게 됩니다. 또한, 안면 경련이 시작되며, 나중에는 몸의 다른 부위에서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결국 몸이 비틀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감정적으로는 우울증, 불안감, 환각 등 다양한 정신적, 감정적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헌팅턴 무도병은 심리적 장애와 신체적 장애가 같이 나타나는 유전병인데요, 이러한 증상이 모두 같이 나타나고 약 15년 동안 진행이 되며, 결국에는 스스로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게 됩니다.

 

레밍턴병 (헌팅턴 무도병) 치료방법은 있을까?

사실 아직까지는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진 이후에는 간호할 수 있는 사람이 필수인데요, 일부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는 정도로 밖에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면 내가 헌팅턴 무도병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유일한 방법으로는 유전자 검사라고 하는데요, 이 유전병은 드물게 나타나기는 하지만, 혹시 검사를 해보고 싶으신 분은 유전자 검사를 통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