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음식을 너무 많이 먹은 경우 갑자기 소화가 되지 않게 되며 가슴이 답답해지고 심한 경우 토를 하게 되는 등 체하게 되면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되는데요, 오늘은 체했을때 증상과 지압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체하는 이유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체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체하는 이유는 우리의 몸 장기 중 하나의 장기가 이상 현상을 일으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장기들끼리의 기능이 상호작용하여 체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들의 이상 현상은 우리의 일상생활의 습관 때문에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첫 번째 대표적인 이유는 과도한 음식 섭취로 인하여 소화기관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과식으로 인하여 우리의 위에 음식이 쌓였지만 위가 제대로 소화 활동을 할 수 없어 섭취한 음식이 소화되지 않아 체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식사 후 누워 있는 경우 체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우리의 몸은 소화 활동을 위하여 위를 활발하게 움직이려고 하는데요, 식후에 바로 누워있는다면 우리의 몸은 활동을 줄이게 되고, 위의 활동이 줄어들면서 음식이 소화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기 때문에 체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바로 누워버리는 습관으로 인해서 위의 음식이 역류하여 염증을 일으키며, 속 쓰림, 목의 이물감 등의 증상을 겪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로는 심한 스트레스를 겪은 경우 체할 수 있는데요, 우리의 몸은 정신상태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요, 우리가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면 우리의 몸은 경직이 되고 이로 인하여 위의 움직임이 제한되어 갑자기 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체할 때 증상은?
우리가 체하게 되면 다양한 증상을 겪게 되는데요 주로 가슴이 답답한 느낌을 많이 받게 되며, 헛구역질과 심하면 토를 하는 등의 증상을 겪게 됩니다. 이런 증상을 해결하지 않는다면 이후에 대장에까지 영향을 주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지금 설사 증상을 겪고 계신 분이라면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설사 멈추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지압법은?
체했을 때 가정에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지압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여러 혈관이 다양한 곳으로 뻗어나가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신체의 어떤 부위를 지압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했을 때 또한 지압으로 인하여 증상을 완화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체했을때는 합곡혈이라고 하는 엄지와 검지 사이의 부위를 지압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합곡혈은 위장장애 이외에도 두통과 치통, 열감 및 인후통 등 다양한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체했을 때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경우에 합곡혈을 지압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한쪽 손의 합곡혈만 너무 많이 지압하게 된다면 균형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양쪽 손 모두 돌아가면서 지압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너무 세게 지압을 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강도로 1분에서 5분정도 지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하는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때는 병원에 내원하시어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우리 집 근처 병원 찾기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우리 집 주변 병원을 검색하시어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