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

전립선염 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보자

by TK88 2024. 1. 7.

전립선염은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방광의 바로 밑에 위치한 전립선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잔뇨감 등의 증상을 느끼게 되는 질환입니다. 염증이 발생한 부위가 생식기 부분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증상을 느끼게 되더라도 바로 병원을 찾기 힘들어지는 질환인데요, 이 질환은 남자들은 대부분 한 번씩 겪는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더 심해지기 이전에 전립선염의 증상과 치료방법을 알아보신 후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방문하시어 치료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차여기]

 

전립선염 증상과 치료방법
Pixabay, markusspiske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은 주로 배뇨 시의 통증과 잦은 잔뇨감 등이 있는데요 이런 증상 이외에도 전립선염은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아래의 증상이 있다면 주변 병원에 즉시 방문하여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배뇨 관련 증상 

  • 긴박뇨 : 소변이 참기 힘들 정도로 마려워지는 증상으로 시간을 두고 소변이 마려워지는 것이 아닌 정말 급작스럽게 마려워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 잔뇨감 : 배뇨를 다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배뇨를 완전하게 하지 못한 느낌이 들게 되는데요, 전립선염 이외에도 전립선 비대증에서 또한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야간뇨 : 야간뇨는 수면 중 소변으로 인해서 잠에서 깨고 배뇨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런 야간뇨 때문에 수면 부족 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

  • 혈뇨 : 전립선염이 심해지면 소변색이 탁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꼭 전립선염으로 인해서만 발생하는 증상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기관의 염증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 통증과 작열감 : 통증은 전립선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서 발생하는데요, 특히 배뇨 중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심한 경우 작열감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증상을 야기하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견 즉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지만, 염증의 부위가 생식기 주변으로 많은 치료받기를 꺼리거나 미루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위의 증상을 느끼신다면 더 이상 증상이 심해지기 이전에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방문하시어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내 주변 진료과별 병원 찾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내 주변 비뇨기과 찾기를 통해 좋은 병원에 내원하시어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내 주변 비뇨기과 찾기

 

 

 

치료방법

치료방법
Pixabay, lhennen

 

전립선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약물적인 치료를 하게 되며 전립선의 염증을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 사용을 하게 됩니다. 이때 나이가 있으신 어르신 분들이라면 입원 치료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입원 치료를 권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처방한 약을 제때 복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없어졌다고 하더라도 꾸준하게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의 복용기간은 짧게는 약 2주에서 4주 정도 복용을 해야 하나 길게는 12주까지도 복용할 수 있기 때문에 끝까지 끈기 있게 복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전립선염은 재발률이 높아 완치가 어려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생활하시는 지역의 좋은 병원을 선택하시어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아 완치하시기 바랍니다. 


 

 

내 주변 비뇨기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