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잦은 소변 원인 알아보자

by TK88 2024. 1. 7.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의 의미는 소변 양이 많은 다뇨증이 아닌 자주 왔다 갔다 하는 빈뇨에 해당하는 질환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하루에 약 6번에서 8번 정도 소변을 본다고 하는데요,  자주 소변을 보는 빈뇨의 경우 일반적인 사람들 이상의 횟수로 소변을 보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또한 이렇게 자주 소변을 보는 경우 장거리 이동을 하기가 불편하며 장시간 자리에 앉아 업무를 보기 힘든 등 다양한 불편사항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소변을 자주 보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차여기]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원인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원인
Pixabay, sferrario1968

 

생활습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원인은 다양하게 있는데요, 평소 물 등의 수분을 자주 드시는 경우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평소에 몸이 필요한 수분 이상의 정도를 섭취하였기 때문에 그런데요,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은 정도의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카페인 등 이뇨작용을 하는 커피 등을 자주 드신다면 더욱 자주 화장실에 갈 수 있습니다. 

 

요실금

요실금은 소변이 참기 어려워 조금씩 새어 나오는 경우를 말하는 질환인데요, 일반 사람들의 경우 소변이 마려울 때 조금은 참을 수 있는데요, 요실금을 겪고 계신 분이라면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을 참을 수가 없게 됩니다. 이렇게 소변을 참지 못하게 되는 경우라면 요실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실금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자주 나타나게 되며 약 40대 중반에서 50대 초반의 분들에게서 처음 요실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요실금은 요실금이 생기는 이유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있는데요, 한 가지 원인이 아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쇼실금이 생겼다면 약물과 골반 근육운동을 통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도 자체 기능이 떨어져 있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이 어떠한 이유로 커져 위에 있는 방광의 일부를 압박하게 되는데 이때 방광에서 소변이 나오는 구멍을 막게 되어 완전하게 소변을 보지 못하여 잔뇨감 등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호르몬으로 인해서 생기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더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빈뇨, 잔뇨감, 지연뇨, 세뇨 등이 발생하게 되며 요실금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주로 약물치료를 통하여 이루어지는데요, 주 효과는 커져있는 전립선을 다시 원래의 크기고 돌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심각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민해 볼 수 있는데요, 요즘은 좋은 약들이 많아 실제로 수술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요로감염

요로감염은 방광과 요도 및 신장 등 요로기계의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 장에서의 세균 감염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꼭 장내에서 감염되는 것이 아닌 외부에서 감염이 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외부요인에 의한 요로감염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는 남성의 경우 소변이 나오는 곳과 항문과의 위치가 멀어 소변관을 통하여 외부 감염물질이 들어갈 일이 잘 없지만 여성의 경우는 가깝기 때문입니다. 

 

요로감염의 치료는 대부분 약물치료가 이루어지는데요, 보통은 약 10일에서 14일 정도 약을 복용하며 치료를 하지만 오래 걸리는 경우 약 6개월까지도 지속적으로 약을 복용하여 완전하게 염증을 없애버리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요로기계에 소변이 지나다니는 요도라는 길에 돌(결석)이 만들어져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고 심한 경우 피를 동반한 소변을 보기도 하며 극심한 통증을 겪게 됩니다. 또한, 이런 요로결석으로 인하여 잦은 소변감이 올 수 있으며 발열이 발생한다면 요로 결석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은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 맥주나 물을 많이 마셔 생리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소변을 자주 보게 만들어 결석이 자연적으로 밖으로 나오게 만드는데요, 크기가 조금 있는 경우 충격파쇄법이라 하여 결석을 파쇄하여 작게 만든 다음 외부로 나오게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파쇄법 또한 불가능할 때는 수술적 요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수술적 요법을 사용하는 경우는 잘 없으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소변을 자주 보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의 치료는 가정 내에서 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며 병원에 방문하시어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우리 집 근처 진료과별 병원 찾기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우리 집 근처 병원을 찾아 의사의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우리 집 근처 진료과별 병원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