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리가 어렸을 때 나는 치아는 유치라고 하고 커나가면서 유치가 다 빠지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치아가 나기 마련인데요, 이렇게 유치가 빠지고 새로운 치아가 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정에서 발치를 해본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고도 사랑니가 나기 때문에 우리를 또 치아를 발치하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사랑니 발치의 경우 사랑니가 난 상태에 따라 발치를 하는 경우와 발치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사랑니 발치가 필요한 경우와 필요하지 않은 경우 및 사랑니 발치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사랑니 발치란?
사람들이 흔히 부르는 사랑니는 우리의 치아 중 제일 안쪽에 나는 치아로 어금니 중 가장 큰 치아에 해당합니다. 유치와 달리 사랑니는 보통은 10대 중후반에서 20대 초중반까지의 기간에 나기 시작하며, 이 시기에 사랑을 경험한다고 하여 사랑니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런 사랑니를 지혜와 지식이 생기는 시기라고 하여 "지치'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랑니는 대부분 다른 치아와 비슷하게 위로 자라나는 경우도 있지만, 누워서 또는 잇몸 안쪽에서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자라는 경우 등 다양한 모습으로 사랑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랑니가 특이하게 자라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원심경사매복 : 정상적인 사랑니의 머리 부분이 위로 자라나야 하지만, 아래로 자라는 경우입니다.
- 수평매복 : 사랑니의 머리 부분이 다른 치아와 다르게 90도 정도 누워서 자라나는 경우입니다.
- 수직매복 : 다른 치아와 같이 방향은 정상적으로 자라게 되나, 잇몸 안쪽에서 자라는 경우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의 사랑니는 우리의 치아와 잇몸에 부담을 주며 충치 또는 잇몸이 붓는 증상등 다양한 문제를 만들기 때문에 사랑니의 발치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사랑니의 머리 부분이 바로 앞에 위치한 어금니와 맞닿아서 칫솔질을 하더라도 잘 닦이지 않아 충치가 발생하여 치료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충치가 심하게 발생한 경우 사랑니뿐만 아니라 앞의 어금니 또한 발치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이로 인하여 임플란트 등 인위적인 치아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니가 일반적인 방향으로 자라지 않거나 잇몸에 매복되어 있는 사랑니라면 2차 질병이 생기기 전 하루빨리 발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때로는 사랑니를 완전하게 발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우리의 잇몸 밑에는 여러 다양한 신경이 지나가게 되는데요, 잘못 자라난 사랑니가 이러한 신경 근처에 위치하게 되어 잘못 발치를 한다면, 신경의 손상이 발생하여 감각의 저하 등 다양한 문제를 만들기 때문에 사랑니 발치를 미루거나 발치를 하지 않고 사랑니의 머리 부분만을 빼내어 잘못 자라난 사랑니로 인한 2차 질병을 예방하는 조치를 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랑니 잇몸 주위에만 마취를 하여 사랑니를 발치하게 되나, 가끔 전신 마취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우 입원 후에 발치가 진행되게 됩니다. 발치 시간은 사랑니가 자라난 방향과 난이도 등에 의해서 차이가 나지만 보통 1시간 이내로 끝나게 되는 간단한 수술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는 치과의사 선생님들께서 거즈를 해당 부위에 물고 있게 할 텐데요, 사랑니 발치 직후에는 아직 마취가 되어 있어 통증이 느껴지지는 않지만, 실제로는 다량의 피가 나오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약 2시간 동안은 해당 거즈를 입에 물고 있으셔야 하며, 피가 2~3 시간 이후에도 피가 많이 난다면 다시 한번 치과를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사랑니 발치 후에는 해당 부위에 상처가 나있기 때문에 의사에게 처방받은 항생제 또는 소염제 등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잇몸의 부기를 가라앉히기 위해서 하루 이틀정도 냉찜질을 해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온찜질을 하게 된다면 해당 부위에 혈액순환이 빨라져 멎어가고 있는 피가 다시 날 수 있기 때문에 냉찜질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수면 시에는 머리로 피가 몰리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베개를 평소보다 높게 하여 주무시는 것이 좋으며, 흡연과 술 등 입안의 상처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과 행위는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랑니 발치 가격은?
미국 등과 같은 전 국민의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다른 나라의 경우 간단한 사랑니 발치 비용이 백만 원 이상까지 하기도 하는데요, 다행히 우리나라의 경우 사랑니 발치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항목으로 평균적으로 약 5만 원 정도에서 발치가 가능하나, 사랑니가 자라나 있는 상태와 발치 난의도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하여 최대 약 30만 원 중반대까지 가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사랑니는 우리가 어렸을 때 경험했던 유치의 발치와 달리 의사의 소견과 전문적인 방법으로 발치를 해야 하는 치아입니다. 따라서 치과의 선택이 가장 중요한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살고 계신 지역의 좋은 병원을 검색하시어, 의사의 전문적인 소견과 시술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