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용 건강진단서는 채용이 확정된 인원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건강 상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 주로 취업에 성공하신 분들께서 채용 확정 후 회사에 제출하기 위하여 많이 찾는 서류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자주 발급하는 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어떤 서류를 발급받아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취업용 건강진단서 발급 방법과 발급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취업용 건강진단서 발급 방법은?
건강검진받기
취업용 건강진단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어느 병원이든 보건소 등 어디서든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는다면 인터넷 발급은 불가능하며 검사 후 3일에서 5일 이후 해당 검사를 받은 병원을 재 방문하여 관련 서류를 받아 보건소에 직접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검사 비용도 보건소에 비해 높기 때문에 보건소에 가지 못할 이유가 없다면 직접 보건소에 방문하시어 건강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우리 집 주변 보건소 검색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우리 집 주변 보건소를 검색하시어 편하게 건강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취업용 건강검진 발급받기
보건소에서 건강검진을 받으셨다면 약 3일에서 5일 정도의 기간이 지난 후에는 "e-보건소"에서 건강검진 내역이 등록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업용 건강검진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e-보건소" 접속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접속해 보시기 바랍니다.
접속 후에는 아래의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의 화면에서 "민원서비스" -> "채용신체검사서"를 클릭하여 주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아래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을 통하여 내가 받은 건강검진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었는지를 확인하며 건강검진 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방법은 보건소에서 건강검진을 받으신 분만 가능하며 일반 병원에서 검진을 하신 분 께서는 직접 보건소에 방문하시어 서류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취업용 건강진단서 발급 비용은?
발급 비용은 건강 검진부터 실제 발급할 때까지의 금액이 모두 더해져 있는 금액으로 검사의 종류와 병원별 금액이 상이합니다. 일반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시는 경우 최저 3만 원부터 검사의 종류에 따라 최대 6만 원까지 비용이 발생하며 보건소에서 검사와 발급 모두 받으신다면 최저 3,000원에서 최대 15,000원 사이의 비용만으로 검사와 발급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