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통증은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겪는 증상인데요, 주로 변비, 설사 등으로 인한 증상들이지만, 때로는 맹장염과 같은 심각한 질환으로 인해 복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몸의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인 맹장염의 초기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맹장염이란?
맹장염은 의학적 용어로는 충수염이라고 하는데요, 우리의 몸 중 맹장에는 충수돌기라는 부위가 있는데요, 이 충수돌기 부분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충수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충수염은 진행 정도에 따라, 충수염, 화농성 충수염, 괴저성 충수염, 청공 된 충수염 등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충수염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충수돌기 부분의 입구가 막히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주로 성인의 경우 딱딱한 변이 입구를 막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 증상은?
충수염의 초기 증상은 주로 복통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이때 충수돌기의 위치가 우리 몸의 오른쪽에 있기 때문에 오른쪽 아랫배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복통 이외에도 오심 또는 구토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오른쪽 아랫배 통증 부위를 살짝 눌렀을 시 통증이 심해지며, 발열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러한 복부 통증은 전형적으로 윗배에서 시작하여 점점 오른쪽 아랫배 쪽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때로는 다른 증상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주로 오른쪽 아랫배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것과는 달리 오른쪽 옆구리에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충수돌기가 골반쪽에 있다면, 배변 후에도 변을 계속 보고 싶은 증상이 생기거나 치골 위쪽에서 불편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느낄 때는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진료과별 병원 검색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어 병원을 검색 후 내원하시어 의사의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치료방법은?
맹장염이 발생하였을 때는 즉시 병원에 내원하시어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요, 충수염은 발생한 즉시 수술을 통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는 수술 시 발생할 수 이는 합병증 보다, 방치되었을 때의 후유증이 더 높기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경우 수술을 통하여 염증이 발생한 충수돌기 부분을 제거하게 됩니다.
단, 예외적으로 염증이 고름을 만들었을 경우 수술적 치료 이 외 고름을 배출하는 시술을 먼저 하게 되며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문제가 된 충수돌기를 절제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술이 잘 끝난 이후에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는데요, 충수돌기에 구멍이 뚫리지 않았을 경우 약 5~10%의 환자에게서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구멍이 뚫린 경우 더 높은 확률로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게 됩니다.
맺음말
오늘은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 중 맹장염 초기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맹장염은 한번 발생하게 되면 빠른 시간이내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맹장염의 초기증상이 발생한 즉시 병원에 내원하시어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요,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주변의 병원을 검색하시어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